ITK 오늘의 한마디

HOT NEWS

ITK 오늘의 한마디
댓글 0 조회   11 추천 0 비추천 0

 ITK 오늘의 한마디 


이번 주 최대 이벤트로 인식됐던 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을 하회하며 시장의 환호를 자아냈습니다. 특히 연준이 주목하는 근원 물가는 6개월 만에 처음으로 다시 하락 전환하면서 물가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기대를 가지게 했습니다. 


여기에 소매판매의 둔화 역시 소비 수요가 냉각되고 있다는 시그널로 인식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너무 강한 수요는 결과적으로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는 요인이었는데요. 고금리 고물가가 계속 유지되면서 소비자들이 확연히 지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소매판매는 지난 두 달의 데이터가 모두 하향 조정됐고 지난 달은 완전히 정체가 되면서 소비지출이 생각보다 가파르게 둔화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물론 이는 최근 나타난 소비심리지수의 빠른 냉각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어쨋든 시장은 인플레이션의 둔화와 소비 수요의 냉각에 환호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이 커지는 스토리가 완성됐기 때문입니다. 금리와 달러는 다시 하락 추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추세는 제롬 파월의 2주전 발언에 예상했던 바이지만 오늘 금리의 하락세는 50이 이평선을 하향하고 올해의 상승 추세를 무너뜨리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관건은 성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매판매는 수요의 냉각과 인플레이션의 둔화를 의미하지만 심각해질 경우 침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성장이 급격히 무너지는 시그널이 나타날때까지 이제 시장은 위험자산에 좀 더 자신감을 가지게 됐습니다. 


https://www.themiilk.com/articles/af5dfb5f3?u=3e083717&t=aa09cb752&from=

이 게시판에서 GOLDENTREE님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