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K-뷰티 컨퍼런스 후기 (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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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K-뷰티 컨퍼런스 후기 (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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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K-뷰티 컨퍼런스 후기 (GS)


1. K-뷰티 브랜드의 경쟁력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K-팝, K-드라마의 인기로 인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는 K-뷰티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에 우호적인 배경이 되고 있으며, 이는 최근 한국 화장품 수출의 다변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음


과거와 달리 전체 한국 화장품 수출의 67% 이상이 인디 브랜드에서 발생하는 등 중소 뷰티 브랜드가 K-뷰티의 해외 진출을 주도


K-뷰티 브랜드의 주요 경쟁력은,


1) 제품


K-뷰티는 지속적인 혁신과 국산 및 한방 원료 사용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 있는 제품력으로 차별화할 수 있음


또한 한국 브랜드는 고도로 발달된 OEM/ODM 환경 덕분에 빠른 제품 출시와 카테고리 확장으로 유명하며, 역동적인 뷰티 시장에서 트렌드 세터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음


2) 포트폴리오


한국 브랜드는 전 세계 고객 피드백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피부 타입과 선호도에 맞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개발할 수 있음


3) 경험


K-뷰티 브랜드는 적극적인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상호작용을 통해 제품에 대한 독특한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 데 탁월하며, 이는 브랜드 충성도 강화로 이어져


2. 미국에서의 K-뷰티


그동안 한국 화장품의 최대 시장이었던 중국의 뷰티 수요가 둔화되는 가운데 K-뷰티 브랜드들은 미국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어


한국 화장품의 대미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하며 1분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같은 기간 대중국 수출은 감소세(전년 동기 대비 -5%)를 이어가


미국 뷰티 시장의 주요 특징은 


1) 다양한 고객 인구통계(인종, 연령 등)로 인해 피부 관련 고민이 세분화되고, 


2) 데일리 스킨케어 루틴을 선호하는 젊은 연령층의 빠른 시장 성장, 


3) 소셜 미디어, 특히 틱톡의 높은 영향력으로 인해 개인화된 맞춤형 스킨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디 브랜드가 부상하면서 브랜드가 미국 소비자에게 공감할 수 있는 현지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현지 KOL과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점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K-뷰티 시장 규모는 2026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디 브랜드가 진출할 수 있는 여지는 여전히 충분


3. 일본에서의 K-뷰티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뷰티 시장인 일본은 전통적으로 현지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해 왔지만, 최근 한국산 수입 화장품의 빠른 성장과 함께 주목할 만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K-뷰티는 2022년 화장품 수입에서 25%로 처음으로 프랑스를 제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일본 소비자 중 약 20%가 매년 1개 이상의 K-뷰티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일본 소비자들의 더마 코스메틱에 대한 관심 증가와 다양한 메이크업 옵션을 통해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증가에 힘입어 K-뷰티 브랜드는 일본 및 프랑스 브랜드보다 특화된 제형과 피부과학적 효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


또한, 전체 K-뷰티 구매의 45%가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는 등 편리하고 다양한 채널이 K-뷰티 제품의 인기에 결정적인 역할


4. 아마존에서 K-뷰티의 전체 실적


K-뷰티 브랜드는 최근 아마존에서 강력한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 아마존의 K-뷰티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78% 증가


프로모션 기간 동안 한국 브랜드의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1월부터 5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증가한 매출에서 볼 수 있듯이 2024년에도 견고한 모멘텀이 지속


2024년 아마존 봄 페스티벌 기간 동안 총 매출은 전년 대비 +200% 이상 증가


일반 스킨케어와 립케어 카테고리 전반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특히 코스알엑스, 티르티르, 조선미녀를 비롯한 일부 인디 브랜드가 눈에 띄는 성과


온라인 채널은 미국 전체 K-뷰티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며, 아마존이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음


전체 매출의 70~80%가 인기 SKU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아마존 입점 브랜드에게는 전략적인 상품 선택이 매우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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