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K 오늘의 한마디

Today's Point

ITK 오늘의 한마디
댓글 0 조회   16

GOLDENTREE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ITK 오늘의 한마디 


3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월가의 추정치를 모두 상회하는 모습으로 디스인플레이션 추세에 제동이 걸렸다는 시장의 우려를 현실화했습니다. 헤드라인 지표는 3개월 연속 상승했는데 문제는 연준이 주목하는 근원 물가가 고착화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입니다. 


특히 연준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거주비와 에너지를 제외한 핵심 서비스 비용, 이른바 '슈퍼 코어 인플레이션'이 계속 오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두 달의 인플레이션 상승은 일시적인 범프 현상으로 인식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연준의 목표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제 6월 금리인하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졌고 올해 두 번의 인하 가능성만이 현실성이 있다는 분석입니다. 물론 본게임인 6월 전까지 두 번의 데이터가 더 나오면서 일단 두고보자는 인식도 있지만 현재 인플레이션 기대율은 계속 오르고 있는 만큼 상황은 그다지 긍정적이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란이 곧 시리아 공습에 대응해 이스라엘에 대규모 미사일 공격을 감행할 것이란 미국의 첩보 역시 부정적입니다. 이란과 이스라엘이 직접 충돌할 경우 유가는 상당한 충격을 가격에 반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인플레이션의 재상승이 결국 에너지 가격의 상승세가 이끌고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작용했다는 점에서 유가의 추가 상승세는 제2의 오일쇼크를 초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오늘 시장은 어제 경고한대로 소형주가 고금리의 장기화 가능성에 충격을 가장 크게 흡수하며 무너지는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내일 생산자물가도 주목해야 할 데이터가 되겠지만 지정학적 리스크가 계속 팝업하고 있어 솔직히 상황이 상당히 유동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리스크 관리에 주력해야 할 때입니다. 


https://themiilk.com/articles/ab91cbe12?u=3e083717&t=a121c1f1c&from=

이 게시판에서 GOLDENTREE님의 다른 글